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중급

글을 쓸 때 이야기하듯이 써야 되는 이유

by Andres8 2024. 5. 10.
반응형

글을 쓸 때 이야기하듯이 써야 되는 이유

 

좋은 글은 전문적인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 글이 아니라 독자 입장에서 이해하기 쉬운 글이다. 여기서 말하는 ‘독자가 이해하기 쉬운 글’은 내가 친구에게 이야기하듯이 쓰는 글이다. 친구에게 이야기하는데 여럽게 이야기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런 점에서 이야기하듯이 글을 쓰는 것이 좋은데, 상세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단순성과 직접성

이야기는 최소 2명이 있어야 한다.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글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다. 쓰는 사람과 읽는 사람이 있다. 말을 하든 글을 하든 상대가 이해하기 쉽게 해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 이야기하듯이 설명하는 것이다. 이런 부분은 글쓰기는 일상 대화를 반영하는 간단하고 직접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이러한 단순성은 오해를 방지하고 정보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 들어, 일부 독자를 소외시키거나 혼란스럽게 할 수 있는 기술적 전문 용어나 복잡한 문장 구조를 사용하는 대신, 대화 스타일은 보다 보편적으로 이해되는 일반적인 단어와 문구를 사용한다. 이는 명확성이 중요하고 청중이 전문가가 아닐 수도 있는 기술 또는 전문 분야에서 특히 유리할 수 있다.

반응형

2. 참여 및 개인적인 연결

대화체에는 "당신"이나 "나"와 같은 인칭 대명사가 포함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텍스트가 작가와 독자 사이의 대화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스타일은 텍스트를 비인격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형식적인 장벽을 무너뜨립니다. 이는 독서 경험을 강의보다는 대화에 더 가깝게 만들어 독자의 관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게시물이나 오피니언 글에서 마치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독자의 참여를 유도하면 댓글을 남기거나 글을 공유하는 등 독자가 소중하다는 느낌을 받고 참여하고 싶은 마음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3. 접근성 향상

대화식 글쓰기는 음성 언어를 반영함으로써 더 많은 청중이 콘텐츠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다양한 교육 수준과 읽고 쓰는 능력을 갖춘 사람들에게 다가가야 하는 교육 자료, 마케팅, 공공 정보에서 특히 중요하다. 대화식 글쓰기의 비공식적 성격은 독자의 인지적 부하를 줄여 정보를 더 쉽게 흡수하고 유지하도록 만든다.

 

4. 신뢰와 신뢰 구축

독자들은 작가가 자신에게 직접 말하고 있다고 느낄 때 종종 작가를 더 진실되고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인식한다. 이러한 인식은 콘텐츠 마케팅, 상담 또는 신뢰가 작가와 독자 간의 관계의 초석이 되는 모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대화 스타일은 마치 작가가 독자와 열린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내용을 더욱 솔직하고 투명하게 보이게 할 수 있다.

 

5. 상호작용을 장려한다

대화형 글쓰기는 종종 독자가 내용에 대해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견해를 반영하고, 심지어 작가와 정신적 대화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이 상호 작용 요소는 비판적 사고와 성찰이 필수적인 교육적 맥락에서 특히 효과적일 수 있다. 독자가 개인적인 수준에서 콘텐츠에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작가는 더 깊은 이해를 촉진하고 보다 적극적인 학습 과정을 장려할 수 있다.

 

6.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이야기는 의사소통하고 경험을 공유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이며, 대화식 글쓰기는 스토리텔링에 적합하다. 대화적인 어조를 사용하면 이야기가 더욱 공감되고 영향력이 커질 수 있다. 이 접근 방식은 사례 연구, 고객 사용후기 또는 내러티브 기반 콘텐츠에서 특히 효과적일 수 있다. 여기서 목표는 독자와 정서적 수준에서 연결되고 실제 사례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렇듯 이야기하듯이 쓰는 글은 작가와 독자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여 의사소통을 더욱 개인적이고 매력적이며 효과적으로 만든다. 작가는 자연스러운 말을 반영하는 스타일을 채택함으로써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즐겁게 만들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