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중급

글을 쓸 때 내 생각, 내 경험을 써야 하는 이유는?

by Andres8 2024. 4. 29.
반응형

글을 쓸 때 내 생각, 내 경험을 써야 하는 이유는?

 

글을 쓰는 소재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같은 소재의 글이 많을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내 글을 선택하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내 생각, 내 경험이 들어가야 한다. 내 생각, 내경험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1. 개성과 차별성 제공

  •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글에 포함시키면, 그 글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내용이 된. 개인적인 시각은 글을 통해 독자에게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며, 흔한 정보의 재탕보다는 개인적인 이야기가 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 이는 특히 창작물, 블로그 글, 에세이 등 개인적인 의견이 중요한 장르에서 두드러진다. .

2. 독자와의 감정적 연결

  • 개인적인 이야기를 공유함으로써 독자는 글쓴이와 감정적인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이나 감정과 유사한 이야기에 더 쉽게 공감하고, 그로 인해 글쓴이에 대한 신뢰감이 형성된다. 이는 글의 메시지가 독자에게 더 깊이 있게 다가갈 수 있게 한다..

반응형

3. 신뢰도와 진정성 증진

  • 직접 경험하거나 느낀 점을 글에 담는 것은 이야기에 진정성을 부여한다. 진정성 있는 내용은 독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고, 이는 글의 설득력을 높이는 요소가 된다. 특히 개인적인 실패나 성공의 이야기는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솔직함을 높이 평가받을 수 있다. 게다가 개인적인 스토리에 독자가 감동하기 위해서는 내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내가 경험한 것을 내가 쓸 때에만 가능한 것이다. 가장 이해하기 쉬운 예는 내가 직접 쓴 자서전이 대필 작가가 쓴 자서전보다 더 신뢰도와 진정성이 있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4. 더 나은 내용 이해

  •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정보를 제공하면, 복잡하거나 어려운 주제를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설명할 수 있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구체적인 예시나 사례는 추상적인 개념을 실제와 연결지어 설명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이런 부분은 전공 용어를 설명할 때 효과적이다. 전공용어는 전공자가 아닌 이상 제대로 이해하기 힘들다. 그래서 가급적 전공용어를 쓰지 말라고 하지만, 불가피하게 써야 할 때가 있는데 이때 독자가 쉽게 이해하려면 쉽게 할 수 있는 경험에 비유하면 십게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글을 쓸 때 반드시 내 생각, 내 경험을 포함해야 하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글은 일기를 제외한다면 읽는 사람이 내가 아닌 상대방, 즉 독자라는 것이다. 내 글을 쓰는 목적은 상대가 내 글을 읽고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다. 또한 독자는 내 글과 상대의 글이 어떤 점에서 차별성이 있는지 알아보는데, 가장 중요한 방법이 내 생각, 경험을 쓰는 것이다. 내 생각, 내 경험은 그 누구도 완벽하게 표현할 수 없다. 나를 제외하고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