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기초 - 글쓰기

글을 쓰는 능력이 있어야 ChatGPT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by Andres8 2023. 7. 26.
반응형

글을 쓰는 능력이 있어야 ChatGPT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ChatGPT가 글을 써 주는 시대에 굳이 글쓰기 능력을 갖춰야 하냐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사실은 ChatGPT가 글을 써 주는 시대이기 때문에 글쓰기 능력을 갖춰야 하는 것이다. 이는 세계화 시대에 영어가 필수라고 해서 우리말 공부를 제대로 안 시키는 것과 같다. 언어, 특히 외국어를 잘하면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모국어를 잘하는 것이다. 모국어를 잘하지 못하면 외국어도 제대로 할 수 없는 것이다. 모국어로 내 생각, 내 의견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데 외국어로 잘 표현할 수 없는 것이다. 글쓰기도 이와 같다.

 

글을 쓰는 것은 상대를 이해시키거나 설득하기 위한 것이다. ChatGPT를 활용해서 글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다. 글로 상대를 이해시키거나 설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글을 쓴 사람이 글에 대해서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 말은 나만의 언어로 내 생각, 내 의견을 문자로 표현했을 때 상대가 이해하기 쉽고 설득키기 쉬운 것이다. 여기서 내 생각 내 의견은 그 누구도 아닌 내가 가장 잘 표현한다. 

 

글로 내 생각, 내 의견은 잘 표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글쓰기 능력이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은 글을 많이 써 보는 것이다. 여기서 글을 많이 쓴다는 것은 글을 쓸 때마나 글 한 편을 완성하는 것이다. 글은 완성이 되었을 때 내 생각, 내 의견을 제대로 상대에게 전달 할 수 있다.

 

반응형

 

ChatGPT를 활용해서 글을 쓰는 것도 글을 편리하게 쓰는 목적이 있다. 여기서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이 직접 글을 쓰든, ChatGPT를 활용해서 글을 쓰든 글을 쓰는 목적은 상대를 이해시키거나 설득하기 위한 것이라는 사실이다. 글로 상대를 이해시키거나 설득하기 위해서는 내 생각, 내 의견 등을 나만의 언어로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내 생각, 내 의견을 나만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내 글을 읽는 사람이 내 글에 대해서 물어보는 경우다 많기 때문이다. 내 글에 대해서 물어보는 가장 많은 이유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달라고 하는 목적이다. 여기서 내 글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면 무엇보다 내가 내 글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내 글을 설명을 잘하는 사람은 예외 없이 직접 처음부터 끝까지 써서 완성한 사람이다. 내가 직접 쓴 글은 일부러 외우지 않아도 잘 설명할 수 있다. 책을 여러 권 쓴 작가가 시간이 흘러도 첫 책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처럼 상대를 이해시키거나 설득하는 글은 내 생각, 내 의견을 나만의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고, 여기에 더해 완성된 글이다. 글은 완성이 되어야 가치가 있고, 완성된 글이 상대를 이해시키거나 설득하기 쉽다. 이런 요소가 바로 글쓰기 능력이다. 이는 ChatGPT를 활용해서 글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다. ChatGPT를 활용해서 글을 쓰더라도 궁극적인 목적은 상대를 이해시키거나 설득하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