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심화

좋은 결론을 쓰는 방법은?

by Andres8 2023. 8. 14.
반응형

좋은 결론을 쓰는 방법은?

좋은 결론이나 좋은 결말은 글이나 이야기의 주제나 핵심을 명확하게 정리하며 독자나 청중에게 만족감을 주는 것이다. 특히 이야기나 논문, 연설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좋은 결론을 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고려하면 도움이 된다.

1. 주제를 확인하라: 결론에서는 주제를 다시 한번 집중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글은 주제에 맞춰서 쓰는 것이다. 글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결론도 마찬가지이다. 좋은 결론읋 쓰기 위해서는 쓰는 글의 주제를 확인해야 한다.

2. 중요한 포인트 강조: 결론은 글은 통해서 내가 상대에게 하고 싶은 말의 핵심 포인트를 담는 것이다. 글을 쓸 때는 내가 이 글을 통해 말하고 싶은 것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글을 통해 하고 싶은 말이 명확하면 이것 자체를 결론으로 쓸 수 있고, 명확한 결론을 도출할 수도 있다.

3. 결론의 명확성: 결론은 명확하고 요약적이어야 한다. 복잡하게 쓰지 않고, 주요 포인트를 명료하게 전달해야 한다. 핵심 포인트를 명확하게 하려면 글을 쓰는 주제에 대해서 누구보다 내가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글의 주제를 이해하면 이것을 쉽게 풀어쓰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고, 명확한 결론을 쓰는 것도 가능하다.

4. 독자와의 연결: 독자가 글에서 얻어갈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것을 결론에서 확실히 말해주면 된다. 독자가 내 글에서 얻어갈 수 있는 것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결론 부분이다. 결론이 명확하면 독자는 이 글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반응형


6. 호소적 결론: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나 설득력 있는 글에서는 독자에게 특정 행동을 취하게 하거나 특정 관점을 받아들이도록 호소할 수 있다. 독자에게 행동을 하도록 할 때는 글의 결말이 두루뭉술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우면 절대 안 된다. 즉, 글은 철저하게 읽는 사람 입장에서 쓰는 것이다. 글은 읽는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좋은 글이다. 글을 통해 호소를 하거나 행동을 하도록 요구할 때는 무엇보다 결말이 중요하다. 이때 반드시 이해하기 쉽게 표현해야 한다.

7. 명료성과 간결성: 너무 길거나 장황한 결론은 독자의 흥미를 잃게 만들 수 있다. 주요 포인트를 간결하게, 그리고 충분한 정보와 함께 전달하는 것이 좋다. 좋은 결론은 명료하고 간결하게 쓴 것이다. 결론은 글의 핵심 포인트를 요약한 것인데 길게 쓰면 하고자 하는 말의 핵심을 벗어날 수 있다. 그래서 결론은 간결하게 써야 한다.

8. 완성감 제공: 결론은 글이나 이야기를 완벽하게 마무리하는 느낌을 제공해야 한다. 독자나 청중이 이야기를 끝내면서 만족감을 느끼게 해야 한다. 글의 완성이 되었을 때 가치를 가진다. 글을 완성한다는 것은 결말까지 완벽하게 썼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결론을 쓰면 이 글이 완성되었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줘야 한다.

결론은 글을 쓸 때 가장 마지막에 쓰는 것이 아니라 가장 먼저 쓰는 것이다. 결론이 나와 있으면 결론을 맞춰서 쓰면 되기 때문에 글쓰기가 편해진다. 결론은 글의 성격과 목적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진다. 그렇다 하더라도 기본 프레임은 비슷하다. 위에 나온 방법을 참고해서 결론을 쓰는 연습을 해보면 좋은 결론을 쓰는 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