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중급

ChatGPT가 말하는 인간의 글쓰기 능력이 중요한 이유

by Andres8 2023. 6. 2.
반응형

ChatGPT가 말하는 인간의 글쓰기 능력이 중요한 이유

 

ChatGPT와 같은 AI 기술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인간의 글쓰기 능력은 여전히 중요하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나타난다.

 

1. 개인적인 표현과 감성: 

인공지능은 패턴을 학습하고 예측을 생성할 수 있지만, 개인적인 경험과 감성을 직접 표현하는 능력은 없다. 인간은 독특한 시각과 감성을 통해 글을 써내려갈 수 있고, 이는 AI가 따라갈 수 없는 영역이다. 인간은 일란성 쌍둥이라 하더라도 생각, 의견, 취향 등은 다르다. 실제 내가 아는 일란성 쌍둥이는 한명은 공대로 진학했고, 한 명은 상대로 진학을 했다. 게다가 이 둘 중 한명은 공군에서 다른 한 명은 해병대에서 군복무를 했다. 이처럼 일란성 쌍둥이라도 생각, 의견, 취향 등은 다 다르다. 반면 같은 회사에서 만들고 같은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이 설치된 인공지능 기계는 모두 같을 일을 한다. 이런 것은 글쓰기도 마찬가지다. 같은 소재, 같은 주제로 글을 쓴다고 하더라도 인간은 저마다 각각 다를 글을 쓸 수 있지만, 인공지능은 불가능하다.  이것이 인간과 인공지능의 차이다.

 

2. 창의적인 사고와 비판적 사고: 

인공지능은 주어진 데이터와 알고리즘에 따라 동작한다. 그래서 창의적인 사고와 비판적인 사고를 할 수 없다.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거나 기존의 정보에 도전하는 것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 이러한 사고는 글쓰기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는 다르게 생각하는 것에서 시작하는데, 인간은 각자 다르게 생각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인공지능은 불가능하다.

 

반응형

3. 복잡한 문맥 이해: 

인공지능 모델은 언어 패턴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응답을 생성하지만, 복잡한 인간의 문맥이나 의도를 완전히 이해하거나 반영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인간은 이런 복잡한 문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을 써내려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방안 공기 거시기 해야 겠네. 창문 좀 거시기 해라’라고 한다면 앞의 거시기와 뒤의 거시기는 다르다. 인간은 첫 번째 거시기는 ‘환기’, 두 번째 거시기는 ‘연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인공지능은 이렇게 할 수 없다.

 

4. 윤리적 고려사항:

글쓰기는 종종 윤리적인 판단을 요구한다. 어떤 정보를 공유할 것인지, 어떤 시각을 표현할 것인지 등에 대한 결정은 쓰는 이의 윤리적인 판단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 인공지능은 이런 윤리적 고려를 수행할 수 없다.

 

따라서, AI가 글쓰기를 도와주고, 특정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지만, 글쓰기는 여전히 중요한 능력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인간의 창의력, 감성, 사고력, 문맥 이해 능력, 윤리적 판단 등은 AI가 대체할 수 없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