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중급

글을 잘 쓰는 방법

by Andres8 2023. 6. 12.
반응형

글을 잘 쓰는 방법

 

1. 목적과 대상 이해하기: 글을 쓰기 전에, 내가 상대에게 전달하려는 메시지와 그 메시지를 받게 될 대상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쓰는 글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쓰는 방식과 톤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른들을 대상으로 쓰는 글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쓰는 글은 방식과 톤이 달라야 한다. 또한 이 글이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글인지, 상대에게 정보를 주기 위한 글인지에 따라 쓰는 방식이 달라진다.

 

2 플랜: 내가 쓰려는 글을 세부 항목으로 나누고, 어떤 것이 먼저 오고, 어떤 것이 나중에 와야 하는지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구조는 글쓰기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독자가 글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론이나 느낀 점을 미리 생각하고 글로 표현하는 것이다. 결론이 명확하면 결론에 맞춰서 글을 쓸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글을 쓰는 것이 어렵다.

 

3. 명확하고 간결하게 쓰기: 불필요한 장황함은 피하고, 가능한 한 명확하고 간결하게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복잡한 개념은 간단한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여 설명하라. 논문처럼 특정 학문을 전공한 사람을 대상으로 쓴 글이 아니라면 내 글을 읽는 사람은 내 전공, 내 관심사와 다를 수밖에 없다. 이들을 이해시키기 위해서는 글을 쉽게 써야 한다. 글을 쉽게 쓴다는 것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쓴다는 것이다. 글을 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친한 친구에게 이야기하듯이 쓰는 것이다. 친한 친구에게 어렵게 이야기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반응형

4. 글은 완성이 먼저다: 글을 수정하고 교정하는 것은 글이 완성되고 나서 하는 것이 시간이 적게 걸린다. 글을 쓰는 중간 중간 수정을 하면 앞뒤 문장이나 문단의 내용이 주제와 맞지 않거나 중복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되면 시간이 더 많이 걸리는 완성을 하는데 초점을 맞추자.

 

5. 읽기 좋은 형식 사용: 긴 문단이나 복잡한 문장 구조는 독자로 하여금 글을 읽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문단을 짧게 유지하고, 명확한 문장 구조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불가피하게 문장을 길게 써야 할 때를 제외하고는 문장을 짧게 쓰지. 길게 쓴 문장이라면 여러 개로 나누면 된다.

 

6. 피드백 받고 개선하기: 다른 사람에게 당신의 글을 읽어보게 하고 피드백을 받아보라. 그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글을 개선하고, 이 과정을 반복하라. 내가 못 잡아내는 개선점은 상대는 잡아내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반드시 피드백은 받아라. 

 

7. 꾸준히 읽고, 쓰기: 글쓰기 능력은 시인이나 소설가처럼 타고나는 능력이 있어야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후천적인 노력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하루에 10~30분이라도 좋으니 꾸준히 써라. 글쓰기 능력은 꾸준히 쓰면 자연스럽게 향상된다. 그리고 자주 읽고, 다른 좋은 작가들의 작품을 분석하면서 배워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