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중급

ChatGPT 시대 글쓰기가 중요한 이유

by Andres8 2023. 5. 22.
반응형

챗GPT가 글을 써 준다고 하지만 여전히 글쓰기는 중요하다. 글쓰기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커뮤니케이션
글쓰기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수단이다. 글은 내 생각, 의견, 경험 취향 등을 다른 사람들에게 명확하고 조직적인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해준다. 글은 거리나 시간에 상관없이 우리가 효과적으로 우리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기본적인 의사소통 수단이다. 이메일이든, 보고서든, 편지든, 소셜 미디어 게시물이든, 글을 쓰는 것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고 참여하도록 도와준다.

 

2. 정보 문서화 및 보존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기에 시간이 지나면 기억에서 잊어버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같은 기억이라도 오래도록 전할 가지가 있는 것이면 오랫동안 보존하고 싶은 것이 인간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글이다. 글쓰기는 영구적인 정보 기록의 역할을 한다. 중요한 세부 정보, 이벤트, 발견 및 지식을 문서화하여 나중에 참조할 수 있다. 글쓰기를 통해 우리는 귀중한 정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실되지 않도록 역사적 기록, 과학적 발견, 법적 합의, 문화적 전통 및 개인적 경험을 보존할 수 있다.
 

반응형


3. 비판적 사고와 자기 성찰
글쓰기는 우리가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생각을 정리하도록 도와준다. 우리가 글을 쓸 때, 내 생각을 논리적으로 구조화하고, 증거를 통해 우리의 주장을 강화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은 분석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그리고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을 길러준다. 글쓰기는 또한 자기 성찰을 가능하게 하며, 우리가 우리 자신의 생각, 감정, 그리고 경험에 대한 통찰력을 얻도록 도와준다.

4. 자기 계발 및 창의력 향상
글쓰기는 자기표현, 창의성, 그리고 개인적인 성장을 위한 배출구를 제공한다. 글쓰기를 통해 상상력을 탐구하고, 우리의 독특한 관점을 공유하고, 이야기를 할 수 있게 해준다. 글쓰기는 우리가 감정을 처리하고, 감정을 표현하고, 명확성을 얻도록 돕는 치료 활동이 될 수 있다. 또한  창의력을 키우고 우리가 혁신적이고 설득력 있는 방법으로 우리의 아이디어를 전달할 수 있게 해준다.

챗GPT로 글을 쓸 수 있는 세상이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 의견, 경험, 취향 등은 챗GPT로 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런 부분은 내 언어로 표현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가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이 챗GPT가 글을 써 주는 지금도 글쓰기가 중요한 이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