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intro

ChatGPT시대, 왜 글쓰기인가?

by Andres8 2023. 6. 20.
반응형

ChatGPT시대, 왜 글쓰기인가?

 

인공지능이 글을 써주는 시대라고 해도, 글쓰기는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하다. 글쓰기가 중요한 이유는

1. 표현력 강화:  글쓰기는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글을 통해 내 생각과 경험을 정확하게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공유  할 수 있다. 내 생각, 경험을 상대가 이해하기 쉬울 때 정확하게 표현되는 것이 다른 사람과 잘 공유할 수 있다.

2. 생각의 명확화: 글쓰기는 복잡한 아이디어나 개념을 조직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우리의 생각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다. 아이디어를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글로 표현할 때 구체화되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다.

3. 학습 도구: 글쓰기는 학습과정에서 중요한 도구입니다. 새로운 정보를 소화하고 이해하며,  지식과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


4. 커뮤니케이션: 글쓰기는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주요 방법이다. 다른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려면 아이디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고, 이를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해야 한다. 아이디어는 어려사람에게 도움이 될 때 비로소 가치가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글로 쓰고 고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도와둘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다. 일기를 제외한 대부분의 글은 다른 사람을 설득시키거나 이해시키기 위한 목적     이다. 글을 통해 다른 사람과 소통할 수 있고, 나아가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도 있다. 이것이 글이 가진 소통의 힘이다.

5. 전문성 및 신뢰성 향상: 잘 쓴 글은 작성자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보여줄 수 있다. 이는 비즈니스나 학술적인 환경에서 특히 중요하다. 전문성과 신뢰성은 내 글에 대해서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내가 직접 글을 쓸 때만 가능하다. 즉, 내가 쓴 글에 대해서 다른 사람이 이것은 한 문장으로 요약해달라고 할 때 이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내가 글을 써야 한다. 글은 쓴 사람이 그 내용을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글쓰기는 AI 기술이 발전하더라도 여전히 중요하다. AI는 정보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내 경험, 감정, 생각을 가장 잘 표현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이다. 우리가 자서전을 읽을 때 직접 쓴 자서전이 대필한 자서전에 비해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대필한 사람은 그 사람과 살았던 시대적, 사회적 환경이 다르기에 그것을 온전히 담을 수 없다. 즉, 내 경험, 감정, 생각을 온전히 공유하려면 내가 직접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AI는 종종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정보를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복잡한 아이디어나 개념을 표현하고 조직하는 능력은 여전히 글쓰기 기술에 크게 의존한다.

반응형

'책쓰기 intr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 2막,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나요?  (0) 2022.07.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