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중급

인간과 ChatGPT의 글쓰기 방식 차이

by Andres8 2023. 7. 7.
반응형

인간과 ChatGPT의 글쓰기 방식 차이


인간과 ChatGPT의 글쓰기 방식은 비슷할 것 같지만 여러 가지 부분에서 차이점이 있다.

1. 인간의 창의성과 경험: 인간은 개인의 경험, 지식, 감정 등으로부터 독특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이러한 창의성은 문학, 예술, 과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복잡한 아이디어와 신개념을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ChatGPT는 과거에 존재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패턴을 학습하므로, 독자적인 경험이나 감정에 기반한 창의성을 가질 수 없다. 즉, ChatGPT는 인간처럼 경험을 하거나 감정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나만의 특징이 나타나는 독특한 글을 쓸 수 없다.

2. 학습 방식: 인간은 감각 정보를 통해 직접적으로 학습하고, 각자의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이해한다. 반면에 ChatGPT는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셋에서 패턴을 학습하며, 그 과정에서 문맥에 따른 단어 사용의 패턴, 문장 구성 방식, 주제 간 연결성 등을 파악한다. 인간은 같은 선생님에게 배웠다 하더라도 개인마다 느낀것과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문자로 표현하는 글도 각각 다르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ChatGPT는 이런 것이 불가능하다.

 

반응형


3. 이해력과 의도: 인간은 읽거나 쓴 내용을 실제로 이해하며, 작성하는 내용에 대해 의도를 가진다. 이에 반해 ChatGPT는 텍스트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에 대한 적절한 응답을 생성하기 위한 통계적 패턴을 따른다. 그래서 ChatGPT는 그 자체로 의식, 의도, 또는 이해력을 가지지 않습니다. 즉, 인간은 글을 쓰기 전에 어떤 의도를 생각하고 쓰지만, ChatGPT는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기안서나 제안서는 쓰기 전부터 설득하는 것을 전제로 쓰는 것이다.

4. 일관성: 인간은 일관된 사고와 기억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들이 그들의 글쓰기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GPT는 각 요청에 대해 개별적으로 반응하며, 이전의 대화 내용이나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기억을 갖지 않는다. 이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한계를 가져올 수 있다.

5. 오류 수정과 학습: 인간은 글쓰기 과정에서 실수를 하지만, 그 실수를 인식하고 수정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새로운 정보를 통해 자신의 지식을 계속 업데이트할 수 있다. ChatGPT는 훈련 데이터에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한다. ChatGPT는 스스로 정보를 학습하거나, 이전의 실수에서 배우거나, 피드백을 통해 스스로를 수정하는 능력이 없다. 인간은 오류가 나거나 보완해야 될 내용이 있으면 스스로 학습하거나 찾아서 이를 적용하지만, ChatGPT는 인간처럼 할 수가 없다.

ChatGPT가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단, 인간처럼 글을 쓰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는 인간이 글을 쓰는 방식과 ChatGPT가 글을 쓰는 방식이 다르다. 게다가 지금의 컴퓨터 시스템으로는 ChatGPT가 인간처럼 글을 쓰는 것은 불가능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