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중급

설득하는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by Andres8 2023. 7. 5.
반응형

설득하는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우리가 쓰는 글의 대부분은 상대를 설득하기 위한 것이다. 설득력 있는 글을 쓰는 것은 신중한 계획과 전략이 필요하다. 설득력 있는 글을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이다.

1. 목표를 명확히 하라: 글의 목적을 분명히 알고, 그 목적을 달성하려면 어떤 주장이나 논리가 필요한지 결정해야 한다. 설득하려는 대상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얻기 위해 어떤 주장을 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알고 있어야 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글을 잘 쓸 수 있다.

2. 상대를 이해하고 공감하라: 설득하는 글은 읽는 사람이 내가 아닌 상대다. 그래서 ‘역지사지’라는 말이 있듯 상대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그들의 입장에서 봤을 때 어떤 주장이 설득력 있게 보일지, 그리고 어떤 반론이나 논란이 있을 수 있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즉, 상대에 따라서 설득하는 글의 내용은 달라야 한다. 상대는 개인마다 전공이 각각 다르다. 이 말은 설득하는 내용이 상대의 전공과 같다면 전공용어를 써도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작성해야 한다.

3. 강력한 근거를 제시하라: 주장만으로는 부족하다. 주장에 대한 강력한 근거와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얻은 통계, 사실, 연구 결과, 전문가의 견해 등을 사용하면 된다. 내 주장에 대한 강력한 근거가 있으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

 

반응형


4. 논리적인 구조를 갖춰라: 글은 논리적이고 일관된 구조를 가져야 한다. 상대를 설득하고 내다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이 논리적이어야 한다. 우리가 논리적으로 이야기할 때 상대를 잘 설득할 수 있듯이 글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다. 논리적인 글은 상대를 설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5. 감정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사실과 논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때 상대의 감정에 호소하면 설득력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이는 개인적인 이야기, 비유, 형용사 등을 사용하여 감정적인 연결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개인적인 이야기나 비유를 사용하면 상대가 이해하기가 쉬워서 효과적으로 감정에 호소할 수 있다.

6. 강력한 결론을 작성하라: 마지막으로, 글의 결론은 강력하고 명확해야 한다. 이는 상대가 앞서 읽은 내용을 기억하게 만들고, 상대로 하여금 내가 원하는 행동을 취하도록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결론은 가장 강력한 주장이다. 그렇기에 무엇보다 명확해야 한다. 결론이 무엇인지 알면 글의 내용을 대부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원칙들은 설득력 있는 글을 작성하는 데 중요하다. 설득하는 글은 처음부터 잘 쓸 수는 없다. 그래서 중요한 것이 이런 글을 꾸준히 써보는 것이다. 무엇이 부족한지,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되는지 피드백을 받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피드백을 받으면서 설득하는 글을 꾸준히 쓰면 능력이 분명히 향상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