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중급

초보자들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내고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은

by Andres8 2023. 7. 6.
반응형

초보자들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내고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은

글쓰기는 초보자들뿐만 아니라 글을 많이 썼던 사람도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글을 많이 쓴 경험이 있는 사람은 두려움을 컨트롤할 수 있지만 초보자들은 그렇지 않다. 다음에 제시한 몇 가지 방법을 제대로 알고 실현해 보면 두려움을 떨쳐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 스스로를 비판하지 마라: 글쓰기 초보자들은 종종 자기 작품을 완벽하게 만들려고 애쓰며, 그 과정에서 자신을 너무 엄격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글은 완성하는 것이 우선이다. 완성해 놓고 수정을 하는 것이 오히려 시간이 덜 걸린다. 그저 생각을 표현하는 것에 집중하고, 수정은 나중에 하는 것이 좋다.

2. 작고 간단하게 시작하라: 긴 에세이나 이야기를 시작하는 것은 특히 글쓰기 초보자들에게는 엄청난 부담이 된다. 처음에는 하루에 한 문장이나 한 단락을 작성해 보는 것이 좋다. 이렇게 간단하게 시작하면 글쓰기가 덜 위협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3. 자유롭게 써라:  정해진 주제나 구조에 얽매이지 않고, 마음이 이끄는 대로 생각과 감정을 종이에 풀어내는 것이 좋다. 글쓰기 초보자들은 글을 많이 써 보는 것이 좋다. 글이 많이 써 보면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다. 이때 글은 자유롭게 쓰는 것을 권한다. 이 방법은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고, 또한 창의성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반응형


4. 읽기를 습관화하라: 다른 사람들이 자기 생각을 어떻게 표현하는지를 배우는 것은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다양한 저자와 장르의 책을 읽어보고 이를 벤치마킹하면 좋은 글을 쓸 수 있고,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다.

5. 피드백을 받아들여라: 자신의 글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는 것은 두렵다. 나 역시 처음 글을 썼을 때 다른 사람에게 내 글을 보여주는 것이 엄청나게 두려웠다. 특히나 내 글을 평가받는다고 생각하니 더욱 그랬다. 피드백은 평가받는 것이 아니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 조언을 얻는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다른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는 것은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피드백은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동시에 어떤 부분이 잘 되고 있는지도 알려준다. 그러니 주저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아보라. 특히 글을 많이 쓴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으면 효과가 더 좋다.

6. 일관되게 써라: 글쓰기는 연습이 필요한 기술이다. 매일 조금씩 쓰는 습관을 들이면, 글쓰기가 자연스러운 일이 되고,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키고 두려움을 극복하는 데는 글을 많이 써 보는 것이 가장 좋다. 그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이 조금씩이라도 매일 꾸준히 쓰는 것이다.

이렇게 점차적으로 두려움을 극복하고, 스스로를 표현하는 데 필요한 신뢰감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것이 완벽할 필요는 없다. 실패는 성장의 일부이며, 글쓰기 역량은 시간과 노력을 통해 발전이 가능하고, 발전할 수밖에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