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중급

미괄식 방법으로 글을 쓰는 것이 좋은 이유

by Andres8 2023. 9. 21.
반응형

미괄식 방법으로 글을 쓰는 것이 좋은 이유

글을 쓰는 방식에는 두괄식 방법과 미괄식 방법이 있는데, 두 방법 중 미괄식 방법이 쓰기가 편하다. 미괄식 방법은 글을 쓸 때 결론을 글의 뒷부분에 배치하는 방식이다. 이 방법이 쓰기 쉬운 이유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순차적인 설명: 미괄식 방법은 이야기나 사건의 순서를 천천히 설명하면서 전달할 때 좋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독자는 각 단계를 따라가며 사건이 어떻게 발생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2. 감정적인 표현: 미괄식 방법은 감정적인 글이나 소설, 에세이 등 문학적인 작품에 잘 맞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독자는 글의 감정적인 흐름을 더 잘 느낄 수 있다.

3. 서프라이즈 요소: 미괄식 방법은 결론을 마지막에 밝히므로, 독자에게 서프라이즈 요소를 제공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독자는 글을 끝까지 읽게 되어, 글의 마지막 부분에서 큰 감동을 받을 수 있다.

4. 설득력 강화: 미괄식 방법은 결론에 앞서 모든 과정을 천천히 설명하는 단계가 있기 때문에, 독자가 결론에 더 크게 공감할 수 있고 결론을 더 깊게 이해할 수 있다.

 

반응형


예를 들어, 친구에게 어제 학교에서 있었던 일을 이야기한다고 생각해 보자. 미괄식 방법을 사용하면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다.

“어제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듣고 있었어. 그런데 갑자기 알람이 울려서 모두가 당황했어. 선생님은 우리에게 조용히 대피하라고 말씀하셨고, 우리는 모두 대피 경로를 따라 나갔어. 그런데 알고 보니 그것은 소방 훈련이었어.”

이렇게 이야기하면, 친구는 이야기의 각 단계를 따라가며 사건이 어떻게 발생했는지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결론을 마지막에 밝히므로, 친구는 이야기를 끝까지 듣게 되어, 이야기의 마지막 부분에서 큰 감동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미괄식 방법은 글의 결론이 마지막 문장에 배치되기 때문에 결론에 맞춰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쉽게 완성할 수 있다. 이는 결론이 글의 앞  부분에 오는 두괄식과 비교하면 더욱 두드러진다. 결론이 글의 앞에 오면 글을 어떻게 마무리할지 고민이 되고, 미괄식에 비해 결론을 짓는 것이 더 어렵다.

글을 쓸 때 시작하는 것도 어렵지만 가장 어려운 부분은 마무리 짓는 것이다. 결론이 글의 마지막에 오면 따로 마무리 짓는 것을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반대로 결론이 글의 앞부분에 오면 마무리 짓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 이런 이유로 미괄식을 많이 쓰는 것이다.

이처럼 미괄식 방법은 글이나 이야기를 순차적으로 전달하고, 감정적인 표현을 하며, 독자나 청자에게 서프라이즈 요소를 제공하는 데 유용하다. 그래서 미괄식 방법은 글쓰기에 있어서 매우 쓰기 쉬운 방법이다.

이렇게 보면, 미괄식 방법은 글쓰기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도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