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쓰기 기초 - 글쓰기

초보자도 글을 잘 쓸 수 있는 방법

by Andres8 2023. 10. 12.
반응형

초보자도 글을 잘 쓸 수 있는 방법

글쓰기는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좋은 글을 쓰는 것, 즉 글을 잘 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글을 쓰는 사람은 좋은 글을 쓰고 싶어 한다. 좋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1. 주제 선정하기: 글을 쓰기 전에 무엇에 대해 쓸지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제를 선정할 때는 내가 관심 있는 분야나 내가 잘 아는 분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내가 관심 있는 분야나 내가 잘 아는 분야는 관련 지식이 풍부하고 경험이 많다. 이 말을 바꿔 말하면 글을 쓸 거리가 풍부하다는 것이다. 

내가 관심 없거나 잘 모르는 분야는 글을 쓸 수 없다. 글을 쓸 거리가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을 전공하고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인공지능에 관련된 글을 쓰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심리상담에 관심이 없고, 잘 모른다면 심리상담에 관련된 글은 절대 쓸 수가 없다. 

2. 간결하고 명료하게 써라: 글을 쓸 때는 간결하고 명료하게 쓰는 것이 중요하다. 문장이 길어지면 독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워진다. 따라서, 짧은 문장으로 쓰는 것이 좋다. 또한, 문장의 주어와 동사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3. 독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글을 쓸 때는 독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간결하고 명확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글을 읽는 것은 독자이고, 독자들 대부분은 나와 전공이 다르기 때문에 그들이 이해하기 쉽게 써야 한다.

 

반응형


4. 문장 구조에 주의하기: 글을 읽는 사람들은 문장 구조가 복잡하면 이해하기 어렵다. 따라서 문장 구조를 간결하고 명료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문장이 길다고 생각되면 두 개로 쪼개는 것도 한 방법이다. 

5. 단어 선택에 신경 쓰기: 글에서 사용하는 단어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반복되는 단어를 피하고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려면 글을 쓸데 포털 사이트에 있는 국어사전을 같이 켜 놓고 단어를 입력해서 뜻이 비슷한 단어를 찾아서 사용하면 된다.

6. 반복되는 내용 제거하기: 글에서 반복되는 내용은 독자가 지루해할 수 있으므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글을 쓸 때 반복되는 내용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문장과 문단을 짧게 쓰는 것이다. 문장과 문단이 길어지면 했던 말을 반복해서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글의 분량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글의 분량에 집착하다 보면 같은 내용이 반복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부분은 처음부터 잘하는 것이 힘들다. 어찌 보면 이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이 글을 꾸준히 쓰는 것이다. 글을 꾸준히 쓰다 보면 이런 부분이 보일 것이고, 자연스레 이를 수정하면서 글을 쓰면 글쓰기 실력은 늘어나게 되어 있다. 글쓰기는 타고난 능력보다 더 중요한 것이 꾸준히 쓰는 것이다. 꾸준히 글을 쓰면 글쓰기 실력은 향상된다.

반응형

댓글